1. HOME
  2. COFFEE STORY
  3. 커피 즐기기

커피 즐기기

커피의 99%는 물이기 때문에 물은 커피 맛에 중요한 요소이며, 약간의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는 물은 커피 맛을 좋게 해 준다.

분쇄도

분쇄된 커피 입자의 곱고 굵음에 따라 커피의 맛과 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추출 기구에 따라 적합한 분쇄 원두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가정에서 주로 사용하는 추출 기구의 특성에 따른 알맞은 커피 분쇄도는?

드립추출법

중간 굵기의 분쇄가 적당하다. 미세하게 분쇄할 경우 추출 커피에 미립자가 섞이고, 굵을 경우 추출 시간이 짧아 유효성분을 제대로 뽑아낼 수 없다.

프렌치 프렌스

굵게 분쇄하는 것이 좋다. 뜨거운 물을 넣고 필터를 손으로 눌러 커피가루를 가라앉히기 때문에 고운 입자일 경우 필터 밖으로 커피 가루가 빠져나올 수 있다.

가정에 그라인더가 없는 경우에는 드립, 프렌치프레스 추출법에 적당한 자뎅 바리스타 원두커피를 추천한다.

추출시간

분쇄된 커피 입자의 곱고 굵음에 따라 커피의 맛과 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추출 기구에 따라 적합한 분쇄 원두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적정한 추출 시간을 지키는 것이 어려울 경우에는 원두커피백을 이용하는 것도 좋다

커피잔에 원두커피백을 넣고 뜨거운 물(110ml)을 부어 약 1분 정도 담근 후 제품을 넣었다가 꺼내면서 적당한 농도에 맞춘 후 커피백을 꺼내고 맛있게 드세요

커피의 강도에 따라 컵을 달리 사용하면 좀 더 커피의 맛을 잘 음미할 수 있다. 마일드한 커피의 경우 두께가 얇고 넓은 둘레의 컵이 좋으며, 쓴맛이 강한 커피는 두껍고 똑바른 일직선 컵이 좋다.

커피의 양

1인분을 기준으로 커피 10g에 물 150cc로 추출하는 것이 좋다

신선도

맛있는 커피를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배전두의 경우 공기와의 접촉으로 인해 로스팅 후 2주, 분쇄커피의 경우 3일 후부터 커피의 맛과 향이 떨어지므로 신선한 원두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온도

커피를 마실 때 물의 온도가 너무 높으면 쓴맛, 신맛이 강해지고, 낮을수록 맛이 약해지므로 65~70℃ 정도의 온도가 커피의 좋은 맛과 향을 느끼기 적당하다

  • THE ROASTERY by JARDIN
  • JARDIN
  • COFFEE FIEL ROASTERY LAB